questionet

모두연 퇴사 후 한 달 남짓 지난 무렵 본문

Idea/무엇을 개발할까?

모두연 퇴사 후 한 달 남짓 지난 무렵

orthanc 2023. 11. 11. 10:17
푹 쉬고 놀면서 마음의 바닥에 촥 엎드려보게 되니
비로소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온몸으로 느낄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맨 처음 나는
"딥러닝이 어떻게 학습되느냐" 라는 궁금함에 공부를 시작했었다.
 
그런데 그동안
"딥러닝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느냐"
라는 질문에 너무 많이 노출되어 왔지 않았나 싶다.
 
 
"딥러닝을 어떻게 학습시킬 것이냐"
이것이 내가 걷고 싶은 길인 것 같다.
 
 
Single Device에서도 돌아가게 할 수 있게 하는 기술들을 익힐 것인지
Multiple GPUs 환경에서 돌아가게 하는 기술들을 익힐 것인지
어느 쪽으로 진로를 잡아야 할지 고민되었었는데
 
이런 류의 고민들이 대개 그렇듯
그만 생각하고 이젠 둘 다 손에 잡히는대로
일단 해보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다른 한편,
 
인간의 두뇌는 Single Machine처럼 돌아갈까, Multiple Machine처럼 돌아가는 걸까
(아마 이 역시 둘 다겠지만)
PEFT, Distributed/Parallel 기법들과 비교해보며 공부하면
왠지 더 재미있게 걸어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스쳐 지나간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