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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사스 홀덤 룰북 (No Limit) 2 본문

Idea/무엇을 개발할까?

텍사스 홀덤 룰북 (No Limit) 2

orthanc 2024. 4. 26. 17:21

족보:

핸드의 조합은 5개다.
족보의 랭크로 우열을 가리고, 족보 랭크가 같으면 카드의 숫자로 우열을 가린다.
네가지 문양에 우열은 없다.
문양은 다섯개가 똑같은 문양으로 모이는 거 외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색의 차이도 의미는 없다.

하이카드(하이핸드)
원페어
투페어
쓰리오브어카인드(셋, 트리플, 트립스)
스트레이트
플러쉬
풀하우스
포오브어카인드(포카드)
스트레이트 플러쉬

두 핸드 중 승부를 내는 법:

7장의 카드 중 5장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높은 족보의 랭크가 선택된다.
족보의 랭크가 같으면 카드의 랭크를 비교해 승부를 낸다.

하이핸드:

가장 낮은 하이핸드는 7-high, 즉 2, 3, 4, 5, 7 다섯개 조합이다.

원페어:

원페어끼리 승부할 경우 카드 랭크를 비교하는데 랭크도 같을 경우
각자 남은 세장의 키커의 등급을 비교한다

보드 : KS QD 6H 8H 3S
A : 4C 8C
B : JC 8S

A의 핸드는 8H 8C (KS QD 6H)
B의 핸드는 8H 8S (KS QD JC)

각자 첫번째 두번째 키커까지 동급이지만 세번째 키커에서 B가 위다.

포켓페어:
스타팅 핸드가 원페어인 경우

투페어:

투페어끼리 승부할 때는
높은 등급의 페어끼리 랭크를 비교하고
투페어 랭크가 같으면 남은 한장의 키커로 승부를 본다.

A : AC AS 2C 2S JD
B : JH JD 9H 9D AC

A는 에이스 듀스 투페어
B는 잭 나인 투페어
A승이다. 만약 B의 두 개의 J가 A였다면 B의 승이다.

투페어부터는 초급자가 쉽게 못죽는 핸드가 된다.

쓰리오브어카인드:

Set : 핸드2 커뮤니티1
Trips : 핸드1 커뮤니티2

만약 누군가 set을 만들었다면
그 게임에서 같은 랭크의 set으로 무승부는 결코 나올 수 없다.
(같은 숫자는 4개뿐이므로)
보드 : 2S 3S KD QS TC
A : 2H 2D
B : 2C 3H


A : 2H 2D 2S KD QS 셋
B : 3S 3H 2C 2S KD 투페어

셋은 확실하게 무승부가 없는 유일한 핸드다. 셋으로는 결코 무승부가 날 수 없다.
셋은 키커가 필요 없는 유일한 핸드다. 셋으로 이기는 경우엔 키커가 필요없다.
따라서 셋 플레이어에게 키커를 표시하게 할 필요 없다.
셋은 키커를 표기하지 않아도 되는 유일한 핸드다.

그러나 누군가 trips를 만들었다면
그 게임에서 같은 랭크의 trips 로 무승부가 날 수 있다.
보드 : 2C 2S KD QS TC
A : 2H 3D
B : 2D 3H

A : 2H 2C 2S KD QS
B : 2D 2C 2S KD QS

Trips가 나왔을 땐 키커를 표시해야 승부를 알 수 있다.
보드 : 2C 2S KD 6S 4C
A : 2H JD
B : 2D 8H


A : 2H 2C 2S KD JD
B : 2D 2C 2S KD 8H


Nuts : 
한 보드에서 주어진 5개의 카드로 만들 수 있는 최고의 핸드. 
Nuts를 만드는 건 set부터 가능해진다.
trips로 Nuts를 만드는 건 불가능하다.
상대도 같은 trips 일수 있으므로.

스트레이트:

스트레이트부터는 키커가 필요없다.
내가 스트레이트인데 나보다 족보가 낮으면 그냥 내가 바로 이기고
같으면 카드랭크로 따지고
높으면 그냥 내가 바로 진다.

스트레이트부터는 중급자도 쉽게 못죽는 핸드가 된다.
보드에 같은 무늬가 4장이라면 폴드할수도 있지만 같은 무늬가 3장이거나 페어가 깔린 경우 계속 진행하기 쉽다.

플러쉬:

자신의 핸드를 숨기기 가장 힘든, 상대방이 가지고 있으리라 예측라기 가장 쉬운 핸드.
보드에 같은 무늬 카드가 세장 이상 깔린 경우, 상대방이 플러쉬일지 모른다는 생각을 해야 하므로. 

보드에 플러쉬가 깔려있다면 무승부가 날수 있지만
스타팅 핸드에 한장이라도 플러쉬에 기여하는 카드가 있는 경우
플러쉬로 무승부가 나는 건 불가능하다.

보드 : 3C 4C 7C 8C 9D
A : 5C AH
B : 6C TD 승

풀하우스:

Boat 라고도 한다
보드에 최소 원페어 이상은 깔려 있어야 풀하우스를 만들수 있다.

Paired board : 
보드에 이미 원페어가 만들어진 보드

바꿔 말해 보드에 원페어도 없다면
스트레이트나 플러쉬 핸드가 자신있게 목소리를 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보드에 최소 원페어가 있다면
내가 스트레이트나 플러쉬라고 해도 조심해야 한다

보드 : 8S 9S 9H TC 2D
A : 8C 8D
B : 9D 8H 승

A는 89풀하우스
B는 98 풀하우스라고 읽는다. 
정확히는
A는 sets of eights, full with nines
B는 trips of nines, full with eights

포오브어카인드:

Quads 라고도 한다

보드에 quads가 깔린 경우 스타팅 핸드의 키커로 승부한다

스트레이트 플러쉬:

보드 : 5S 6S 7S 8S KS
A : AS KD
B : 4S KC

A는 에이스플러쉬 
B는 스트레이트 플러쉬

A로서는 상대가 4S 또는 9S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을 얼마나 높게 고려하느냐에 따라 에이스플러쉬를 쥐고도 질 수 있다

Nuts :

광기란 뜻이다. 넛츠를 가지면 비길순 있어도 질수는 없는, 100% 승리를 확신하는 핸드를 뜻한다. 팟의 사이즈를 키우는데 미치게 되므로 넛츠다.

넛츠를 판단하는 방법
보드 : AH 5C 2S TC KH
여기서 어떤 스타팅 핸드를 가지고 있으면 넛츠가 되는가?

같은 무늬가 셋 이상 안되므로 플러쉬 는 불가.
페어나 트립스도 없으므로 풀하우스 이상도 불가

스트레이트는 가능하다
QJ를 가지고 있으면 에이스 하이스트레이트 Nuts가 된다.

핸드 예제

  1. 최종 핸드는?

    보드 : AH 5C 2S TC KH
    A : KD 5S

  1. 다음 보드의 Nuts는?

    보드 : 8C JH KC 8S KD

  1. 만들어진 핸드는?

    보드 : AH 5C 2S TC KH
    A : 5S 9H

  1. 만들어진 핸드는?

    보드 : JC TH 3H 5H AH
    A :JS JH

  1. 만들어진 핸드는?

    보드 : 2C TH 3H 5H AD
    A : 2S 2H

  1. 다음 보드의 Nuts 는?

    보드 : AH 2C 7S 9C KH

  1. 다음 보드의 Nuts는?

    보드 : AS 7S 8C 6S KS

  1. 각 플레이어의 핸드와 승자는?

    보드 : KH QC 5H 2S 2C
    A : AS AD
    B : KS QD

  1. 각 플레이어의 핸드와 승자는?

    보드 : 4D 6C 5H 8C 7S
    A : 5C 5D
    B : 4C 4S

  1. 각 플레이어의 핸드와 승자는?

    보드 : AC 4C 8C 4D 8H
    A : 4D 4C
    B : 2D 8D

정답

  1. K5 투페어

  2. KS KH

  3. 5원페어

  4. 플러쉬, 셋

  5. AA 에이스셋

  6. QS

  7. A: A2 투페어승
    B: KQ 투페어

  8. A: 스트레이트 셋5
    B: 스트레이트 셋4
    무승부

10.
A: 4A 풀하우스
B: 84 풀하우스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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